공동 번영의 ‘아시아-태평양’을 향해, APEC의 여정은 계속될 것입니다
지난 1년 쉼 없이 달려온 ‘2025 APEC’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아태지역의 새로운 이정표가 필요한 중차대한 시기, 대한민국이 APEC 의장국을 맡게 된 것은 큰 기쁨이고 영광이었습니다.
자세히보기한-칠레, 75년 우정 위에 미래 협력의 새 장을 엽니다
칠레는 1949년 남미 최초로 대한민국 정부를 승인한 국가이자 우리의 첫 FTA 체결 파트너입니다. 중남미 지역의 가장 중요한 협력국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자세히보기자유를 위해 함께한 대한민국과 필리핀, 이제 미래를 위해 함께합니다
필리핀은 한국전쟁 당시 7천여 명의 참전용사를 파병하며 우리나라의 평화와 자유를 위해 함께 싸운 소중한 우방국입니다. 6.25전쟁 75주년을 맞아, 필리핀 용사들의 숭고한 희생에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자세히보기한-UAE의 특별한 우정이 더욱 공고해지리라 믿습니다
아랍에미리트연합국(UAE)은 중동 지역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는 중요한 파트너입니다.
자세히보기경제 회복을 넘어 성장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겠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대한민국과 오랜 역사를 함께해 온 든든한 글로벌 파트너입니다. 우리의 성장과 위기의 순간마다 조언과 지지를 보내 주었고, 이는 대한민국 경제가 안정적인 발전 궤도에 오르는 데 큰 힘이 되었습니다.
자세히보기엔비디아와 함께 AI 강국으로 나아가겠습니다
글로벌 AI 산업을 선도하는 엔비디아의 젠슨 황 대표와 만나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AI 수도로 도약할 대한민국의 미래에 대해 함께 논의했습니다.
자세히보기협력과 연대의 정신으로 미래를 함께 열어가겠습니다
과거 신라에서는 나라에 중대한 일이 있을 때마다 여러 사람이 모여 의견을 조율하는 ‘화백회의’가 열렸습니다. 이번 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화백컨벤션센터’ 역시 이러한 전통을 따와 이름 붙인 곳입니다.
자세히보기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흔들림 없이 이어가겠습니다
"한국은 일본에게 매우 중요한 이웃이고, 한일 관계의 중요성은 지금 더욱 커지고 있다, 이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안정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싶다."
자세히보기멀지만 가까운 친구, 협력의 새 지평을 열어가는 한국과 호주의 길
취임 후 벌써 두 번째 정상회담이라 그런지 꼭 가까운 친구를 맞이하는 기분으로 앤소니 알바니지 호주 총리와 만남을 가졌습니다.
자세히보기한국과 태국, 깊은 우정 위에 미래 협력의 문을 열겠습니다.
태국은 6·25전쟁 당시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함께 싸운 소중한 우방국이며, 매년 약 220만 명의 양국 국민이 서로 왕래하는 가까운 이웃입니다.
자세히보기대한민국과 뉴질랜드, 변함없는 우정의 항해를 계속합니다
대한민국과 뉴질랜드의 인연은 매우 깊습니다. 6·25전쟁 당시 뉴질랜드는 수교조차 하지 않은 머나먼 대한민국에 파병해 자유민주주의 수호에 함께 힘을 보탰습니다.
자세히보기한반도 역사를 새로 써 내려갈 위대한 여정은 계속됩니다
"위대한 정상회담의 아름다운 시작"입니다. 천년고도 경주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국빈으로 맞이하며 한미 양국 간 협력의 새로운 장을 열었습니다.
자세히보기한미동맹의 진정한 가치를 확인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아주 멋지고 아름다운 협상이었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은 양국 간 신뢰와 협력을 더욱 굳건히 하며, 미래지향적 한미동맹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황금같은 시간이었습니다.
자세히보기국민과 함께하는 오늘
더보기2025.11.01
10:00 APEC 정상회의 세션2 / 화백컨벤션센터
2025.11.01
10:50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 / 화백컨벤션센터
2025.11.01
12:20 정상 단체 사진 촬영 / 화백컨벤션센터
2025.11.01
13:00 APEC 정상회의 의장국 기자회견 / 화백컨벤션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