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통령실

ENG

대통령의 말과 글

공유하기

“자유, 인권, 법치의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우방국들과 연대하여 흔들림 없는 안보태세를 구축할 것”

2023.09.15
“자유, 인권, 법치의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우방국들과 연대하여 흔들림 없는 안보태세를 구축할 것” 썸네일

제73주년 인천상륙작전 전승기념식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참전 용사와 내외 귀빈 여러분, 오늘은 공산 세력의 침략으로 풍전등화에 놓인 대한민국을 살려낸 인천상륙작전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대한민국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희생하신 6.25전쟁 참전용사분들께 경의를 표합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자유민주주의와 평화를 지키기 위해 헌신하고 있는 국군장병과 주한미군 그리고 유엔군 장병들께 감사드립니다.

 

인천상륙작전은 한반도 공산화를 막은 역사적 작전이자 세계 전사에 빛나는 위대한 승리였습니다. 국군과 유엔군은 낙동강 방어선까지 밀린 백척간두의 상황에서 인천상륙작전으로 단숨에 전세를 역전시키고 서울을 수복하였으며, 압록강까지 진격하였습니다. 복잡한 해안지형, 극심한 조수 간만의 차로 만조 시간에만 상륙해야 하는 악조건 때문에 작전 성공 확률이 1/5,000에 불과했지만 국군과 유엔군은 맥아더 장군의 지휘하에 적들의 허를 찌르고, 기적 같은 승리를 쟁취했습니다.

 

절대 후퇴하지 않겠다면서 맥아더 장군을 감동시켰던 백골부대 故 신동수 일등병, 상륙작전의 선두에 서서 적의 수류탄을 몸으로 막으며 산화한 美 해병대 故 로페즈 중위, 이런 장병들의 결연한 용기와 희생이야말로 승리의 원동력이었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전쟁의 총성이 멈춘 70년이 지난 지금 우리가 소중하게 지켜낸 자유와 평화는 지금 다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북한은 핵과 미사일 능력을 고도화하면서 대한민국 타격을 공공연히 운운하는 등 군사적 위협을 더욱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또한 공산 세력과 그 추종 세력, 반국가 세력들은 허위 조작과 선전 선동으로 우리의 자유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참전용사들의 희생으로 이룩한 승리를 기억하고 계승하여 어떠한 위협도 결연하게 물리칠 것입니다.

 

강력한 국방력을 바탕으로 힘에 의한 평화를 구축하고, 자유민주주의를 굳건히 수호할 것입니다. 아울러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기반으로 한미일 안보 협력을 더욱 강화하면서 북한의 위협에 대한 압도적 대응 역량을 확보해 나갈 것입니다.

자유, 인권, 법치의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우방국들과 단단하게 연대하여 흔들림 없는 안보태세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저는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최초로 인천상륙작전 전승행사에 참석하였습니다. 인천상륙작전은 공산전체주의 세력을 물리치고, 자유민주주의가 승리한 자랑스러운 역사이자 자유세계가 기억해야 할 소중한 자산입니다.

 

인천상륙작전 기념일이 공산 침략에 맞서 우리 국군과 유엔군들이 보여준 불굴의 용기와 투지, 희생정신을 기억하고, 세계시민이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노래하는 국제적인 행사로 승화되기를 바랍니다. 그것이 제가 여러분과 함께 인천상륙작전을 기억하고 기념하는 이유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