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통령실

어린이 EN

보도자료

공유하기

尹 대통령, 유엔총회 계기 레소토 총리와 정상회담 개최(9.19)

2023.09.19

· 윤석열 대통령, 유엔총회 계기 레소토 총리와 정상회담 개최(9.19)

- 47년만에 양국 정상회담 개최 -

- 레소토 정부의 중점 목표인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협력에 합의 -

 

제78차 유엔총회 고위급 회기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9. 19 (화) 오후 「은초코아네 사무엘 마테카네 (Ntsokoane Samuel Matekane)」 레소토 총리와 취임 이후 처음으로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레소토 : 아프리카 남부에 위치한 내륙국가

 

이번 회담에서 윤 대통령은 2030 부산 세계박람회에 대한 레소토의 지지를 요청하는 한편, 양국 관계 발전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최근 양국간 활발한 고위급 교류를 평가하고, 앞으로도 양국관계를 강화하는 계기를 계속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습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레소토 정부의 중점 목표인 농업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새마을운동에 기반한 협력사업을 모색하고 농기계 등 레소토의 발전에 필요한 지원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양 정상은 제조업 등 분야에서도 실질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한편, 윤 대통령은 내년 처음으로 한국에서 개최될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에 대한 마테카네 총리의 관심과 참석을 요청하였습니다. 마테카네 총리는 우리 정부의 개발 협력 노력에 사의를 표하고, 우리의 대 아프리카 외교 강화 의지를 높게 평가하면서, 레소토의 경제 발전을 위해서 한국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