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청와대

사진으로 만나는
대통령

경남의 저력으로, 지방주도성장의 새 길을 열겠습니다.

2026.02.06
경남의 저력으로, 지방주도성장의 새 길을 열겠습니다. 슬라이드1
경남의 저력으로, 지방주도성장의 새 길을 열겠습니다. 슬라이드2
경남의 저력으로, 지방주도성장의 새 길을 열겠습니다. 슬라이드3
1 /

경남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 방안부터 미래 인재를 육성할 아이디어까지, 경남도민 여러분의 지역에 대한 애정과 고민을 오롯이 느낄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하고 싶으셨던 말씀이 산적한 만큼, 우리 사회에 쌓여 있는 과제가 결코 가볍지 않다는 점을 절감하기도 합니다.

 

해결해야 할 숙제가 한둘이 아니겠지만 그중에서도 핵심은 수도권 집중을 해소하고 국토균형발전을 이뤄내는 일입니다. 자원이 부족했던 대한민국은 특정 지역, 특정 기업, 특정 계층에 집중 투자하며 빛나는 성취를 달성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이러한 성장전략의 한계가 명백하게 드러나고 있습니다. '지방주도성장'으로의 대전환은 더 이상 지역에 대한 배려나 시혜가 아닌 대한민국의 필수 생존 전략이 되었습니다.

 

온 사회가 수십 년간 달려온 방향을 완전히 바꾸는 일이기에 그만큼 강렬한 열망과 견고한 의지가 필요합니다. 전국 방방곡곡의 타운홀미팅을 통해 국민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집단지성의 힘으로 합리적 대안을 찾아가는 일 모두 도약과 전환을 위한 에너지를 차곡차곡 모아가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정치란 정치인이 하는 것처럼 보여도 결국 국민이 합니다. 지방주도성장의 과업도, 지속 가능한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일도, 모두 국민이 하는 것입니다.

 

산업화와 민주화의 굽이굽이마다 돌파구를 만들어 온 경남의 저력, 전 세계를 놀라게 한 우리 국민의 민주적 역량을 믿습니다.

 

오늘 들려주신 말씀 하나하나를 가슴에 새기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담대하게 만들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