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관급 인선 관련 강유정 대변인 브리핑
2025.06.26 -
차관급 인선 관련 강유정 대변인 브리핑
이재명 대통령이 오늘 차관급 인사를 추가로 단행했습니다.
먼저 국방부 차관은 이두희 전 육군 미사일전략사령부 사령관입니다.
제28보병사단장, 국방부 정책기획관, 제1군단장, 미사일전략사령부 사령관 등 야전과 정책 부서를 두루 거친 국방 전문가로서, 온화한 리더십과 소통 능력을 겸비했습니다.
변화하는 전장 환경에 대응하고, 한미동맹에 기반한 전방위적 억제능력 확보할 적임자입니다.
또한 AI와 첨단과학기술을 접목한 국방 운영 혁신도 잘 해낼거라는 점이 높게 평가됐습니다.
보건복지부 1차관은 이스란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정책실장입니다.
보건복지부 내에서 연금재정과장, 연금정책과장, 연금정책관 등을 거친 대표적인 연금 전문가입니다.
연금 외에도 의료정책팀, 건강정책국 등을 두루 거치며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해 온 인재인 만큼 위기 속에서 서로를 지키는 든든한 사회안전망 마련이라는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구현할 적임자로 평가됩니다.
환경부 차관은 금한승 국립환경과학원 원장입니다.
환경부에서 30여 년간 근무하면서 기후탄소정책실장, 탄중위 사무차장, 기후변화정책관, 정책기획관 등을 두루 역임했습니다.
환경정책 전반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했고 정책 트렌드에 밝은 환경 정책통이라는 평가입니다.
오랜 경륜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기후위기 등 환경문제에 슬기롭게 대응해 나갈 적임자입니다.
고용노동부 차관에는 권창준 고용노동부 기획조정실장이 발탁됐습니다.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전례 없는 대규모 면접조사를 실시하고, 청년이 참여하는 ‘노동의 미래 포럼’을 구성하는 등 적극적인 일처리가 강점입니다.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사회갈등을 해소하고 고용노동 행정의 전문성을 살려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전문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은 남동일 공정거래위원회 상임위원입니다.
공정위의 대표적인 정책통으로 화합의 리더십으로 통하는 인물입니다.
대변인을 역임해 대내외적인 소통 역량을 갖췄다는 평가입니다.
대통령이 강조한 ‘공정경제’를 실현해 나가고 플랫폼 경제 시대에 맞는 공정거래질서를 확립해 나갈 적임자입니다.
오늘 인선은 각 부처 장관들과 유기적으로 호흡하며 국방개혁, 사회안전망 확대, 기후변화 대응, 노동권 강화 등 이재명 정부의 세부적인 과제를 책임질 인물로 채워졌습니다.
앞으로도 이재명 정부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해 일하는 정부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2025년 6월 26일
대통령실 대변인 강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