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통령실

브리핑

전략경제특사 주관 방위산업 간담회 관련 안귀령 부대변인 서면 브리핑

2025.12.05

강훈식 비서실장(전략경제협력 대통령특사)은 오늘 방위산업 분야의 대기업, 중견·중소기업, 스타트업 등 15개 주요 기업을 초청해 대한민국이 명실상부한 ‘글로벌 방산 4개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업계의 의견과 제안을 청취하는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강훈식 비서실장은 최근 이재명 대통령의 해외 순방과 전략경제협력 대통령특사 활동을 통해 많은 국가들이 K-방산과 협력을 희망하고 있다며, 혁신이 지속되고 대-중소기업이 상생 협력하는 산업 생태계 조성, 방산협력국과 동반 성장하는 수출 전략 마련, 범정부 지원을 통해 창출된 방산 수출 이익을 국민경제 발전으로 환원할 수 있는 방안 마련 등을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가자고 강조했습니다.

 

방산업계는 각 기업의 방산 수출 경험과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 사례 등을 소개하며, 방산 수출 허가제도 간소화, 방산수출국과 무기체계 품질 상호인증, 중소기업의 방산수출시장 진출 지원 확대, EU 등 선진국 방산시장 개척을 위한 기술·제도적 장벽 해소 지원 등 현장에서 체감하는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습니다.

 

강훈식 비서실장은 신속한 방위산업 지원을 위해 업계와 직접 소통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하며, 방산수출시장 개척 과정에서 대통령특사로서 지원이 필요한 사항이 있다면 적극 전달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2025년 12월 5일

대통령실 부대변인 안귀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