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청와대

브리핑

이재명 대통령, 남창옹기종기시장 방문 관련 전은수 부대변인 서면브리핑

2026.01.23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1월 23일) 울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에 앞서 울주군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을 깜짝 방문했습니다.

 

울산 울주군 온양읍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은 조선시대 곡물창고가 있던 남창리 지역에서 열리는 5일장(3일.8일) 형태의 전통시장으로, 이 대통령은 장날 시장을 찾은 것입니다.

 

이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방문에 시장 상인들과 시민들은 "대통령님 화이팅", "중국은 잘 다녀오셨냐" 등 환영 인사를 전했습니다. '대통령님 환영합니다^^'라고 적힌 A4 크기의 종이를 흔드는 시민들도 있었습니다.

 

이 대통령은 시민들과 악수를 하거나 휴대전화로 셀카를 찍는 등 화답했고, 멀리 있는 시민들을 향해서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며 큰 소리로 인사를 건네기도 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시장을 둘러보며 상인들에게 “장사는 잘 되시냐”며 곳곳을 세심히 살폈고, 상인들은 ”남창시장을 찾은 첫 대통령“이라며 이 대통령 방문에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가락엿, 도너츠, 알밤, 대파와 같은 먹거리를 온누리 상품권으로 구매했습니다. 배와 튀김을 산 후에는 현장에서 일행과 나눠먹기도 했습니다.

 

‘민생소비쿠폰 가능합니다’라는 손팻말을 흔들던 한 상인은 이 대통령을 향해 “또 안 주시냐”며 “정말 큰 도움이 됐다”고 환하게 웃었습니다.

 

이어 이 대통령은 동행한 수행원들과 시장의 한 식당에서 오찬을 함께 했습니다. 동석한 조종준 남창옹기종기시장 상인회장을 향해 “점포가 몇 개냐”, “근처에 5일장은 몇 개 있느냐” 등 전통시장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이 대통령은 남창옹기종기시장에 한 시간 정도 머문 뒤 타운홀미팅 장소인 울산전시컨벤션센터로 이동했습니다. 식당 앞에서 이 대통령을 기다리던 시민들은 환호성과 박수로 이 대통령 일행을 배웅했습니다.

 

 

2026년 1월 23일

청와대 부대변인 전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