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청와대

브리핑

국가창업시대전략회의 관련 이규연 홍보소통수석 브리핑

2026.01.30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국가창업시대 전략회의가」열립니다.

이재명 대통령을 비롯해 민간 전문가와 창업가 40명 또 정부에서 8개 기관의 장관, 기관장이 참여하게 됩니다. 또 청와대에서도 주요 인사 10여 명이 참석하는 굉장히 큰 전략회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사전 브리핑은 형식과 내용을 굉장히 달리했습니다. 절실하고 중요한 시대 과제인 국가창업의 첫발을 내딛는 그런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흔히 듣는 창업 국가가 아니라 ‘국가창업’입니다.

AI 시대에서 시장에게만 맡겨두게 되면 대기업, 수도권 기존 세대 위주로 성장이 일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중소기업, 지역 청년층의 성장 동력을 확산하기 위해 국가창업시대를 열어야 합니다.

단순한 측면 지원이 아닌 국가 동행 창업 시대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우리 역사상 가장 적극적이고 새로운 개념의 창업 열풍에 시동을 걸려 합니다.

 

스타트업 열풍 만들기 4대 추진 방향입니다.

‘모두의 창업’ 이건 나중에 바로 설명을 좀 드리겠습니다. 또 ‘테크 창업’ 테크 창업의 경우에는 10개의 창업 도시를 조성할 생각입니다. 또 ‘로컬 창업’ 문화 관광 로컬 거점 상권 50여 곳과 또 글로벌 상권 17곳을 조성할 생각입니다. 또 ‘창업 생태계’도 만들어 갈 생각입니다. 그래서 창업 기업에 대한 규제를 철폐해 주는 특례, 1조 원의 재도전 펀드를 만드는 것, 또 공공 데이터를 계획 개방해 나갈 생각입니다.

 

오늘은 이 4개의 추진 방향 중에서 ‘모두의 창업’과 관련 돼 있는 설명을 자세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머지는 또 추후 또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 같습니다.

 

모두의 창업은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우선 누구나 손쉽게 참여할 수 있게 할 생각입니다. 그러니까 아주 특별하고, 내가 아주 깊은 어떤 지식이나 또는 기술만 있으면, 지식이 있는 사람들만 참여할 수 있게 되느냐, 그게 아니라는 겁니다. 누구나 아이디어만 있으면 참여할 수 있게, 그렇게 할 생각이고요. 2단계에서 방방곡곡 지역에서 창업 오디션을 개최할 생각입니다. 3단계로는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을 열 생각입니다. 또 4단계로는 성장 경로를 만들어나가고, 또 거기서 아깝게 최종적으로 탈락한 분들을 위한 재도전 프로그램도 만들어나갈 생각입니다.

 

하나하나 설명을 좀 드리겠습니다.

 

1단계에서는 누구나 손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하에 창업가 5천 명을 발굴할 생각입니다. 그래서 이분들이 원하는 창업 기관에 가서 신청하게 되면 아주 초간편한 서류만 제출하게 되면 참여할 수 있게, 그다음에 대상이 될 수 있게 할 생각입니다. 그래서 이런 측면에서 5천 명을 발굴하는 거고요. 그분들한테 창업 활동 비용, 조건 없는 돈, 조건 없이 200만 원씩을 각각 지원할 생각입니다.

 

두 번째 단계로는 이렇게 선발된 5천 명을 대상으로 해서 지역별 창업 오디션을 개최하게 됩니다. 그래서 1천 명 정도로 추려져서 그것이 지역 오디션을 받게 되고요. 거기에서 이분들은 최대 한 분당 2천만 원씩을 지원받게 됩니다. 최대 2천만 원씩 지원받게 됩니다. 또 이 지역 오디션을 통과한 100분, 저희는 이거를 창업루키라고 얘기를 했습니다. 창업루키 100분을 선발해서 최대 1억 원씩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할 생각입니다.

 

3단계입니다.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 단계입니다.

창업루키 100명이 참여해서 대국민 창업 경진대회를 개최하게 됩니다. 그래서 최종 우승자에게는 상금과 벤처 투자를 합해서 10억 원 이상을 지원할 생각입니다. 또 이 과정은 전부 창업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제작해서 방송을 통해 나갈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4단계입니다. 3단계가 끝나고 난 다음에 4단계에서는 투자 유치가 될 수 있도록, 그다음에 500억 원의 창업열풍 펀드를 조성해서 투자하겠습니다. 또 테크 창업가들을 상대로 해서는 창업 기업에 대한 공공 구매, 해외 전시회 참여 또 국내 100개 수요기업과 연결해 주는 작업을 할 생각입니다.

또 로컬 창업가의 경우에는 자금을 지원해 주고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는 데 지원할 생각입니다. 물론 지금 현재 정부에서 하고 있는 관광 프로그램과도 결합시킬 생각입니다.

또 이뿐 아니고 재도전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모두의 창업에 참가했던 분들을 상대로 해서 도전 경력서를 발행하고 또 다시 한 번 기회를 주기 위해서 재도전 플랫폼을 구성하고 또 실패 경력서도 발행할 생각입니다. 이를 통해서 한 번으로 끝나는 게 아니고 선순환되고 계속 샘솟는, 창업 열기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순환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2026년 1월 30일

청와대 홍보소통수석 이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