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통령실

ENG

대통령의 말과 글

공유하기

2023년 신년인사회 모두 발언

2023.01.02
2023년 신년인사회 모두 발언 썸네일

2023년 희망찬 새해를 맞았습니다. 존경하는 김진표 국회의장님을 비롯한 5부 요인 그리고 종교계와 정당의 지도자분들, 또 국회의원 여러분, 정부 인사들께서 이 자리를 함께해 주셨습니다. 지난해 나라 안팎으로 녹록지 않은 여건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위기 극복을 위해 애써 주신 국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함께하고 계신 여러분의 헌신과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3년 새해 여러 위기와 도전이 있겠지만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들고, 또 지금의 번영을 이끈 자유와 연대, 인권과 법치의 기반을 더욱 확고히 세워나갈 것입니다. WTO 체계의 약화, 기술 패권 경쟁의 심화 그리고 지정학적 갈등으로 세계적으로 블록화가 심화되고, 그래서 정부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이 됐습니다.

 

민간 주도 시장 중심의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외교, 통상,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정부의 뒷받침이 촘촘하게 이루어지도록 잘 챙기겠습니다. 특히 보편적 가치에 기반한 국제사회와의 연대는 우리 헌법 가치일 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국익을 지키는 일이고, 우리에게 경제적으로 더 많은 기회를 줄 것입니다.

 

당면한 민생 현안을 최우선으로 챙기면서 우리 경제의 성장과 발전을 가로막는 폐단을 신속하게 바로잡고 우리 모두 정상화에 속도를 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흔들림 없이 법과 원칙을 지켜나가야 합니다. 노동, 교육, 연금 3대 개혁은 어렵고 힘들지만 우리가 반드시 나아가야 하는 길이고, 국민들께서 우리에게 이를 명령하셨습니다.

 

기득권의 저항에 쉽게 무너진다면 우리의 지속가능한 번영도 어렵게 됩니다. 위기는 도전의 의지와 혁신 역량을 통해 번영과 도약을 이끄는 기회가 되었음을 우리는 세계사에서 많이 목격했습니다. 여기 계신 모든 분들께서 힘을 모아주시고 도와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고맙습니다. 건강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