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통령실

ENG

보도자료

공유하기

尹 대통령, 척 슈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 등 美 상원의원 대표단 접견

2023.10.11

· 윤석열 대통령, 척 슈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 등

美 상원의원 대표단 접견

- 한미동맹 및 한미 경제협력 강화에 대한 미 의회의 초당적 지지 재확인 -

- 중동 정세, 한일중 협력, 북핵 문제 등 주요 지역 및 국제 현안 논의 -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10. 11, 수) 오후 한국을 방문 중인 척 슈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를 포함한 미 상원의원 대표단을 접견하고, 한미동맹, 한미 경제 협력 등 양자 관계와 함께 주요 지역 및 국제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 상원의원 대표단 (6명) : ▴척 슈머(Chuck Schumer)(민주/뉴욕) ▴마이클 크레이포(Michael Crapo)(공화/아이다호) ▴빌 캐시디(Bill Cassidy)(공화/루이지애나) ▴매기 하산(Maggie Hassan)(민주/뉴햄프셔) ▴존 케네디(John Kennedy)(공화/루이지애나) ▴존 오소프(Jon Ossoff)(민주/조지아) 상원의원

 

대통령은 미 상원의원 대표단의 한국 방문을 환영하고, 이번 방한이 그 어느 때보다 굳건한 한미동맹과 한미 간 경제 협력을 재확인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대통령은 최근 북한이 핵 위협을 더욱 노골화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때일수록 한미일 3국이 강력한 연대와 결연한 대응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대통령은 그동안 한국 기업들이 대규모 대미 투자를 통해 미국에서 다수의 일자리를 창출했고, 미국 기업들도 반도체, 바이오 등 첨단 분야에서 대한 투자를 확대해 한국의 혁신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면서,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반도체법과 같은 미국의 경제 입법이 양국 간 호혜적인 협력 확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련 입법과 법 이행 과정에서 미 의회가 계속 관심을 가져달라고 했습니다. 아울러 대통령은 한국인 전문직 비자쿼터 등 주요 법안에 대한 미 의회의 지원도 당부했습니다.

 

척 슈머 대표는 지난 4월 대통령님의 국빈 방미 계기에 이어 이번에 한국을 방문해 대통령님을 다시 만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면서, 한국은 안보, 경제, 문화 등 모든 측면에서 미국의 중요한 핵심 파트너라고 강조하고 한미동맹의 발전과 한미일 3국 협력 강화를 이끌어가는 대통령의 리더십에 사의를 표했습니다.

 

특히, 방한 의원단 일행은 대통령이 개인의 영달이 아닌 국가의 이익을 위해 일하시는 데 대해 경의를 표하며, 대한민국의 글로벌 역할과 기여가 더 없이 확장되고 있음을 놀랍게 지켜보고 있다고 했습니다.

 

아울러 슈머 대표를 비롯한 방한 의원단은 한국 기업의 대미 투자가 미국 내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미국 경제에 많은 기여를 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한국에 대한 미 의회 양당의 초당적 지지는 전폭적이고 포괄적인 만큼, 앞으로도 한미동맹 및 한미 경제 협력 강화를 위한 미 의회의 지지가 변함없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대통령은 이번 미 상원의원 대표단 접견에서 최근 중동 정세, 한일중 협력, 북핵 문제 등 주요 지역 및 국제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대통령과 상원의원 대표단은 이스라엘에 대한 하마스의 무차별적 공격을 규탄하고 이번 사태가 조속히 종식되어 역내 긴장이 완화되고 안정을 이룰 수 있도록 한미 양국이 건설적인 역할을 해나가자는 데에 공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