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통령실

브리핑

이재명 대통령 유흥식 추기경 접견 관련 강유정 대변인 서면 브리핑

2025.07.07

이재명 대통령, 교황청 성직자부 장관 유흥식 추기경 접견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2시부터 약 40분간 한국을 방문 중인 유흥식 교황청 성직자부 장관을 접견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1963년 수교 이래로 한-교황청 양국 간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하면서, 앞으로도 양측 간 우호 협력 관계를 더욱 증진시켜 나가자고 하고, 동 과정에서 한국인으로는 최초로 교황청 장관직을 수행하고 계시는 유 추기경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아울러, 이 대통령께서 레오 14세 교황님을 만나 뵙기를 고대한다고 하였습니다. 이에 유흥식 추기경은 이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하면서, 교황님도 한국 및 우리 새 정부와 돈독한 관계를 이어가고 싶다고 하셨다고 하고, 앞으로도 다양한 계기를 통해 양국 간 소통과 협력을 이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최대 100만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2027년 서울 가톨릭 세계청년대회가 세계 청년들 간 한반도 평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한국 문화 등을 직접 체험하면서 한국을 더욱 친근하게 느끼게 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습니다. 이에 유 추기경은 사의를 표하고, 교황청으로서도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그간 교황청이 한반도 평화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역할을 해온 데 대해 사의를 표하면서, 새 정부로서도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긴장완화 및 신뢰구축 조치를 통해 대화의 문을 열기 위해 노력 중인 만큼, 교황청의 계속적인 지지와 지원을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유 추기경은 본인도 남북교류에 관심이 크며, 레오 14세 교황님도 남북관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실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했습니다.

 

 

2025년 7월 7일

대통령실 대변인 강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