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통령실

ENG

사실은 이렇습니다.

공유하기

경호처 로봇개 임차계약은 특혜? → "내외부 전문가 17일간 검증...공정· 투명하게 계약"

2022.11.23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이 ‘경호처의 1800만 원 규모 로봇개 임차계약이 특혜’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한겨레가 보도하였으나, 이는 명백히 사실과 다릅니다.

 

로봇개 사업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때부터 경호처에서 검토해 오던 사업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 과정을 거쳐 결정된 것입니다.

 

임차 계약을 체결하기 전인 6월 10일부터 26일까지 로봇개를 상용화한 유일한 업체 2곳 모두를 참여시켜 17일간의 '성능평가'를 거쳤고, 한국전자통신연구원·국방과학연구소 전문가·경호처 내부 직원이 참여한 '성능시험검증단'의 엄격한 검증을 거쳤습니다.

 

성능평가 결과, 미국 고스트로보틱스테크놀로지 제품이 임무장비 탑재, 방수 능력 등에 더 우수한 성능을 보였고, 국내 판매권을 가지고 있는 업체와 3개월간 1800만 원의 임차 계약을 체결한 것이 전부입니다.

 

대통령경호처는 그 과정에서 국내 총판업체 이사가 어느 정당에 얼마의 후원금을 냈고, 취임식에 초청됐는지 여부를 전혀 몰랐으며, 계약 과정에 어떠한 영향도 없었음을 명백히 밝힙니다.

 

또한 3개월간 임차계약을 체결하였다고 해서 구매 계약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며 내년에 도입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구매 계약 시에는 경쟁 입찰에 따를 것이므로 어떠한 특혜도 없습니다.

 

투명한 성능평가 절차를 거쳐 임차계약을 체결한 것에 대해 별다른 근거 없이 '특혜'라는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강력히 유감을 표명합니다.

 

 

• 11월 23일 한겨레, <[단독] ‘과학경호’ 내건 대통령실, 고액후원자 회사와 ‘로봇개’ 계약>과 <[단독] 검증 안 된 ‘로봇개’ 예산 8억…“대통령 경호엔 시기상조”>에 대한 대통령실의 설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