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룸

윤석열 대통령, 폴란드 총리와 전화 통화 결과

2022-08-30

윤석열 대통령은「마테우슈 모라비에츠키(Mateusz Morawiecki)」폴란드 총리와 8.30.(화) 15:30-16:00 간 전화 통화를 갖고, 한-폴란드 양국 관계 발전 방안, 원전 및 방산 분야의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양 정상은 최근 한-폴란드 양국 간 협력이 에너지, 방산, 인프라와 같은 주요 경제안보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평가했습니다. 양 정상은 특히 원전 분야의 양국 간 협력 증대 가능성에 주목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양국 정부 차원의 지원을 더욱 강화시켜 나가기로 했습니다.

 

양 정상은 또한 지난 8.26 한국의 對폴란드 방산 수출 1차 이행계약 체결을 포함하여 양국이 그간 축적된 우호·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방산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을 높이 평가하고, 앞으로 동 분야에서 양국 간 호혜적인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폴란드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에 대한 폴란드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을 당부했습니다. 모라비에츠키 총리는 한국 기업들의 對폴란드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높게 평가하고, 폴란드 신공항 건설 등 주요 인프라 사업에 한국 기업들의 참여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양 정상은 우리의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노력을 포함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심화시키기 위한 공동 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