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말과 글

스페인 동포 만찬 간담회

2022-06-29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스페인 재외동포 여러분, 저희 부부를 따뜻하게 환영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최근 코로나로 많은 분들께서 다시 고국으로 영구 귀국하실 정도로 동포 사회에 어려움이 많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하루빨리 종식되어 동포 사회가 예전처럼 활력을 더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역사는 한국과 스페인 두 나라를 내전을 극복하고 민주주의와 번영을 이뤄낸 자유민주주의 국가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보편적 가치를 토대로 양국은 1950년 수교를 한 이후 자유와 인권, 그리고 법치주의를 수호하면서 교역과 인적 교류, 그리고 전략적 협력에 이르는 모든 분야에서 세계를 무대로 성장해 왔습니다. 이번 방문 목적인 나토와의 협력 강화도 그 의미가 깊습니다. 

 

평화와 안보, 인권과 민주주의 같은 나토가 추구하는 보편적 가치는 새 정부의 정책 방향과도 완벽하게 일치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글로벌 리더 국가로서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 수호에 더욱 적극적으로 기여하고자 합니다. 스페인을 포함한 이러한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계속해서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자랑스러운 동포 여러분. 저는 취임식에서 국민이 진정한 주인인 나라, 국제사회에서 책임을 다하고 존경받는 나라를 국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동포 여러분들과 함께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습니다. 동포 여러분들의 어려움을 살피고 시대에 맞게 법령과 제도도 정비해 나가겠습니다. 현지에서 손쉽게 체감 가능한 디지털 중심의 교민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후손들이 민족 정체성을 지키면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차세대 동포의 교육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여러분은 세계 어느 나라, 어느 곳에 계셔도 대한민국의 소중한 국민입니다. 여러분 한 분 한 분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키겠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지금처럼 모국과 재외동포 사회의 발전을 위해 힘을 모아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동포와 여러분께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자랑스러운 모국을 반드시 만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