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통령실

ENG

브리핑

공유하기

미국 학계 및 전·현직 주요인사 단체 접견

2022.06.03

한·미 관계 심포지엄으로 이렇게 방한하신 것을 정말 축하드립니다. 

 

환영합니다. 

 

그리고 퓰너 박사님과 4월 말에 뵙고 다시 또 이렇게 짧은 시간에 뵙게 되어서 아주 반갑습니다. 

 

이렇게 한·​미 관계 전문가들이 만날 수 있도록 뜻깊은 자리를 마련해 주신 정몽준 이사장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여기 계신 분들은 한·​미 동맹의 든든한 후원자들이시고, 그동안 한·​미 관계 발전에 노력해 주신 것에 대해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저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토대로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것이 대한민국의 국익에도 정확하게 부합하는 것이고,

또 같은 차원에서 한·​미 관계를 글로벌 차원의 포괄적 전략 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양국의 국익에 부합하는 것으로서 이렇게 해 나갈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굳건한 한·​미 동맹을 토대로 한국의 역할과 책임을 확대해 나갈 생각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하셨을 때도 이러한 한·​미 동맹의 비전에 대해서 바이든 대통령님과 확고한 공감대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장시간 대화를 통해 우리가 추구하는 한·​미 동맹의 발전상이 아주 정확히 일치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고, 저 역시도 대단히 만족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번 정상회담 성과를 토대로 한·​미 동맹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지와 도움을 기대하고 싶습니다. 

 

고맙습니다.​